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Modification of SCORM International Standard to Design Adaptive Personalization E-Learning System

적응적 이러닝 시스템의 효율적인 설계를 위한 SCROM 국제표준 수정에 관한 연구

  • Mi-Joung Lee (Dept. of Information on Technology, Han-Dong University) ;
  • Ki-Seok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lectronic Engineering, Han-Dong University)
  • 이미정 (한동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기석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 Published : 2008.11.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이러닝 시스템을 구현하기에 다소 미흡하였던 SCORM 2004 국제표준을 수정한 새로운 표준을 제안한다. 학습자가 선택하는 과목과 학습객체에 대한 데이터 모델을 분리하였고, 이것을 이용한 API 메소드를 추가하였다. 또한 학습객체정보, 그것들의 관계와 과목을 구성하는 학습객체들의 경로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는 섹션을 Manifest 파일에 추가하였다. 기존 SCORM 2004 를 수정한 새로운 표준을 따르면 학습자가 과목을 선택하는 시점과 학습 객체가 선택되는 시점을 분리할 수 있고, 기존 학습객체 단위보다 상위 단위의 학습객체 시퀀싱이 가능하게 되어 효율적인 적응적 이러닝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