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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기반과 아이템 기반 협업여과 추천기법에 관한 실증적 연구

A Empirical Study on Recommendation Schemes Based on User-based and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 김예나 (단국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최인복 (단국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박태근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이재동 (단국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Ye-Na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Dankook University) ;
  • In-Bok Choi (Dept of Computer Science, Dankook University) ;
  • Taekeun Park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 Jae-Dong Lee (Dept of Computer Science, Dankook University)
  • 발행 : 2008.11.14

초록

협업여과 추천기법에는 사용자 기반 협업여과와 아이템 기반 협업여과가 있으며, 절차는 유사도 측정, 이웃 선정, 예측값 생성 단계로 이루어진다. 유사도 측정 단계에는 유클리드 거리(Euclidean Distance), 코사인 유사도(Cosine Similarity),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방법 등이 있고, 이웃 선정 단계에는 상관 한계치(Correlation-Threshold), 근접 N 이웃(Best-N-Neighbors) 방법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예측값 생성 단계에는 단순평균(Simple Average), 가중합(Weighted Sum), 조정 가중합(Adjusted Weighted Sum) 등이 있다. 이처럼 협업여과 추천기법에는 다양한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기반 협업여과와 아이템 기반 협업여과 추천기법에 사용되는 유사도 측정 기법과 예측값 생성 기법의 최적화된 조합을 알아보기 위해 성능 실험 및 비교 분석을 하였다. 실험은 GroupLens의 MovieLens 데이터 셋을 활용하였고 MAE(Mean Absolute Error)값을 이용하여 추천기법을 비교 하였다. 실험을 통해 유사도 측정 기법과 예측값 생성 기법의 최적화된 조합을 찾을 수 있었고, 사용자 기반 협업여과와 아이템 기반 협업여과의 성능비교를 통해 아이템 기반 협업여과의 성능이 보다 우수했음을 확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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