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11a
- /
- Pages.673-675
- /
- 2008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The effects of the web site's characteristics on the seller's loyalty in the open-market
오픈마켓 웹사이트 특성과 판매자 충성도와의 관계
- Myoung-Soo Kim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김명수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2008.11.14
Abstract
오픈마켓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서로 제품 거래를 하거나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는 상업적 목적의 웹사이트, 즉 오픈마켓을 가리킨다. 오픈마켓은 시장형성자, 구매자, 판매자의 참여로 거래가 이루어지며, 시장형성자는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가 성사될 경우, 그에 대한 수수료를 주수익원으로 하는 사업자이다. 시장형성자의 주요 고객은 구매자뿐만이 아니라 판매자도 포함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특성이 판매자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오픈마켓상에서의 판매자 충성도 형성 요소에 대한 유용한 함의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