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을 활용한 탐구지향적 동물원 현장학습의 제안

Research-Oriented Field Trip Education Facilitated by Mobile Phone

  • 김유민 (한국정보통신대학교 전산학과) ;
  • 김경민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 경영학과) ;
  • 임창영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학대학원)
  • 발행 : 2008.02.13

초록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의 탐구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현장체험학습을 빈번히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현장학습은 학생들에게 구체적 탐구활동 및 효과적인 피드백 환경을 제공하지 못해 충분한 교육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학습에서 이용 가능한 교사/학생 간 휴대폰을 활용한 지령기반 탐구활동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참여하는 동물원 현장학습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제안한 교육매체의 활용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해 본다.

Field trip education is frequently used in a primary education in Korea. However, it fails to provide specific research activities or feedback for students and lacks educational implication. We propose a mission-based field trip education using mobile phone. In this paper, we explain our design process, experiment at the zoo, and discuss the future work.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