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iguring game playing rules by cognition processes of a game item

게임아이템의 인지 프로세스를 통한 게임플레이 유도 시나리오

  • Park, Yong-Hyun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gamedesign in graduate school) ;
  • Lee, Wan-Bok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gamedesign in graduate school) ;
  • Ryu, Seuc-Ho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gamedesign in graduate school) ;
  • Kyung, Byung-Pyo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gamedesign in graduate school) ;
  • kim, Jae-Woo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gamedesign in graduate school)
  • 박용현 (국립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 이완복 (국립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 유석호 (국립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 경병표 (국립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 김재웅 (국립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Published : 2008.05.01

Abstract

MMORPG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의 게임아이템 유형을 보면 대부분이 능력치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 이것은 게임아이템의 일부 기능만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게임아이템을 구성하고 그것에 유기적인 역할을 부여할 필요성을 갖게 한다.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게임아이템을 인지심리학적 관점으로 연구는 것은 매우 유효하다. "게임아이템의 인지프로세스와 지식표상 모델"이라는 것은 인지심리학의 정보처리 과정을 게임아이템 사용자에게 적용하여 구조화한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와 지식표상 모델은 게임아이템의 명료화와 인과적 플레이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위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