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 유체 화물창 방벽 내의 액체유동 및 기화 시뮬레이션

LIQUID FLOW AND EVAPORATION SIMULATION OF CRYOGENIC FLUID IN THE WALL OF CRYOGENIC FLUID CARGO CONTAINMENT SYSTEM

  • 이희범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 박범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 배준홍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 이경원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 정왕조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 안상준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발행 : 2008.03.26

초록

극저온 유체를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창은 보통 1차 방벽과 2차 방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방벽에 소량의 극저온 유체의 누출이 생기더라도, 액밀이 되는 2차 방벽에서 추가적인 극저온 유체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2차 방벽에 추가적인 손상이 생길 경우 유리솜으로 만들어진 Flat Joint를 거쳐 선체내벽까지 극저온 유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게 된다. 본 연구의 관심사는 2차 방벽의 손상 정도에 따라, 그리고 누출되는 극저온 유체의 양에 따라, 내측선체에 얼마나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유체를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창을 구성하는 2차 방벽에 구멍을 뚫어 Flat Joint 사이로 극저온 유체가 흘러 들어가도록 격자를 생성한 후, CF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극저온 유체의 누출에 대한 계산을 수행 하였으며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 하였다. 실험과 계산 결과를 살펴보면, 극저온 유체량에 따라 내측 선체에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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