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3D Morphing Algorithm Using Straight Line Paths

직선형 경로를 이용한 3D 얼굴 모핑 알고리즘

  • Lee, Jae-Yun (Dept. of Internet Information Engineering, The U. of Suwon) ;
  • Jung, Chul-Hee (Dept. of Internet Information Engineering, The U. of Suwon) ;
  • Lee, Myeong-Won (Dept. of Internet Information Engineering, The U. of Suwon)
  • 이재윤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 정철희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 이명원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08.06.3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임의의 두 얼굴간의 얼굴 변형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으로서 직선형 경로를 이용한 얼굴 모핑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이 때 두 얼굴 모델은 서로 독립적으로 3D 스캔되어 텍스처매핑을 거쳐서 생성된 별도의 3D 모델로서, 본 알고리즘은 이러한 얼굴 모델들간의 버텍스와 폴리곤의 개수와는 상관없이 자연스러운 모핑을 구현하는 특징을 갖는다. 알고리즘의 주요 기능으로는 절단면의 생성, 3 차원 메쉬의 2D 메쉬화, 대응 영역의 설정, 대응 폴리곤 탐색 및 보간 데이터 추출등이 포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