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를 이용한 3D 콘텐츠 제작에서 효과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f Effect Representation Method for 3D Contents Development Using Maya System

  • 김현우 (대전 목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송특섭 (대전 목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Kim, Hyun-Woo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Mokwon University) ;
  • Song, Teuk-Seob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Mokwon University)
  • 발행 : 2008.06.30

초록

본 논문은 마야(Maya) 3D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물, 불, 안개, 폭파 장면과 같은 특수한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마야를 이용하여 3D 콘텐츠를 제작시 특수 효과는 주로 마야의 다이나믹스를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마야로 구현된 객체에 에프터이펙트를 사용하여 특수효과를 표현 방법을 연구하였다. 마야 다이나믹스에 비해 에프터 이펙트는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하고, 텍스쳐 에니메이션이 마야의 다이나믹스 보다 사용하기 편리하며,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마야 다이나 믹스의 장단점과 에프터 이펙트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각각의 효과를 적용한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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