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ptive Advertisement for Resource Monitoring in Ad Hoc Pervasive Environment

애드 혹 퍼베이시브 환경에서 자원 모니터링을 위한 환경에 적응적인 광고 기법

  • 곽경만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분산협동시스템 및 네트워크 연구실) ;
  • ;
  • 이동만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분산협동시스템 및 네트워크 연구실)
  • Published : 2008.06.30

Abstract

최근의 개인 휴대 장치들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pervasive computing 환경은 인프라 시스템의 제약에서 벗어나 개인 장치들의 협력에 의해서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ad hoc pervasive 환경은 기존의 스마트 스페이스에서 보다 동적인 변화가 더욱 많은 환경이기 때문에 pervasive computing을 위한 기능들 중에서도 자원 관리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Pervasive computing 환경에서 자원 관리는 자원 모니터링(Resource Monitoring), 자원 발견(Resource Discovery), 자원 할당(Resource Allocation), 자원 적응(Resource Adaptation)의 4가지의 주요 기능으로 구분 될 수 있고, 동적인 변화가 많은 환경에서는 무엇보다도 자원 모니터링이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한다. 자원 모니터링에서 정보의 수집은 pull이나 push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pull 방식은 사용자 요구에 맞춰 요구 했을 때의 가장 최신의 정보를 모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는 자원 발견에 가장 적합하지만 언제 정보 수집을 요청할지는 정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push 방식이 다른 여러 기능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보다 적절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push 방식은 주기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광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하지만 상황 적응(adaptation)입장에서 봤을 때 특정 수준의 민첩성을 요구하기 위해서는 광고주기를 조절 해야 하고, 이때 필요 이상으로 네트워크의 사용량을 늘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변화가 많은지 적은지 등의 각 단말의 상황은 무시된 채 모든 단말들이 동일한 주기로 정보를 광고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자원 정보 제공자의 상황을 고려한 자원 정보 광고 기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