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Correlation Analysis of Evaluation factors and Learning Achievement on e-learning

e-learning에서 평가요소와 학업 성취도간의 상관관계 분석

  • Lho, Young-Uhg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 Jung, Duk-Gi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덕길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8.08.08

Abstract

최근에 대학교에서는 e-learning 수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e-learning에서는 각 단원의 마지막에 단원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성취도를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e-learning 수업에서는 단원평가 점수를 최종 성적에 반영하고 있지 않고 있다. 이유는 단원평가 성적과 시험 성적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도 없고, 시스템성의 원인 때문으로 이해된다. 본 연구에서는 2학기에 걸쳐 e-learning으로 수업이 진행된 과목을 대상으로 단원평가 점수와 학업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