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brid fuel Control using Fuzzy Control system

퍼지 제어 기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연료 제어

  • Kim, Sung-Jin (Division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Yun, Sung-Ki (Division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Kang, Sung-Eun (Division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Kim, Kwang-Baek (Division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Park, Choong-Shi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Youngdong University)
  • 김성진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 윤성기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 강성은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 김광백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 박충식 (영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8.08.0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 내부 전기모터의 등판 마력값과 회전 RPM, 흡기온도 센서의 온도 변화와 공기 및 연료의 혼합비율인 공연비에 대해 퍼지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차량의 연료 소비를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에서는 초기 가속부분에서 등판 마력간과 회전 RPM을 퍼지제어 규칙에 의해 전기모터와 엔진의 사용비율을 제어하고, 엔진이 가동될 때 각각의 공기유입량과 연료 분사량을 이용하여 공연비 수치를 구한 후, 공연비, 흡기온도, 최종 연료 보정량에 대해 설정된 피지 소속 함수와 퍼지 추론 규칙에 따라 차량 연료를 제어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실험한 결과, 제안된 퍼지 제어 기법을 이용한 엔진 및 연료 제어 방법이 퍼지기법을 적용하지 않은 제어방법보다 평균연비가 개선되어 제안된 연료 제어 방법이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