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s Collision Resolution Applying Game Theory between Users in Ubiquitous Environment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게임이론을 적용한 사용자 간 서비스 충돌문제 해결

  • 남상구 (아주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 류기열 (아주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08.11.19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소비자들에게 실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서비스를 구현하고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때에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서비스 충돌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이론을 적용하여 여러 사용자 간의 서비스 충돌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