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11a
- /
- Pages.45-49
- /
- 2008
Sound Design Emotion-Response on TV-CF Audio using the Brain Quotient-Test
TV광고음향의 사운드디자인 감성반응 -뇌 지수(BQT)분석기법으로-
- Yoo, Whoi-Jong (Dept. of Digital Media, Seoul University of Venture & Information) ;
- Moon, Nam-Mee
- Published : 2008.11.08
Abstract
본 연구는 TV광고음향의 사운드디자인에 대한 수용자 감성반응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 영상구조에서 음향이 없는 상태와, 음악설계사운드디자인을 제시 하였을 때 수용자가 받아들이는 음향감성반응을 뇌파측정을 통한 뇌 지수(BQT) 비교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영상에 있어 사운드의 시청각적 감성효과가 사운드디자인설계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음을 정량적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