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V의 전기안전을 위한 절연저항 측정기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Insulation resistance measurement technique for electrical safety of HEV

  • 이기연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김향곤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길형준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김동욱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김동우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문현욱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Lee, Ki-Yeon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
  • Kim, Hyang-Kon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
  • Gil, Hyoung-Jun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
  • Kim, Dong-Ook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
  • Kim, Dong-Woo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
  • Moon, Hyun-Wook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 발행 : 2008.09.25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원 전기장치 및 고전원 배선에서 인체의 직접 접촉 및 간접접촉에 의한 자전사고틀 방지하기 절연저항의 측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절연저항은 ISO 및 ECE, FMVSS, Attachment 등의 국외규격에서 $100{\Omega}/Vdc$, $500{\Omega}/Vac$ 이상을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의 구조에 맞는 절연저항 측정 방법에 대한 정확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의 절연저항 측정 방법에 있어 외국의 규격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과 비교를 통하여 실제 차량에서 적용한 수 있는 절연저항 측정 기법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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