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 현대화 사업 이전 탈표준화를 모색했던 학교건축 연구 선례 고찰

A Review on the Preceding Studies intended to Overcome the Stereotyped School Architecture before School Facilities Modernization Work

  • 발행 : 2008.11.27

초록

본 연구는 1990년대 시행되었던 학교시설 현대화 사업 이전 시기인 1970년대 초와 1980년대 초 학교건축에서의 탈표준화를 모색했던 연구들에 주목하여 이들을 고찰하였다. 이들 연구는 후속 사업으로 연결되지는 못했지만 편복도형의 극복이나 시설프로그램의 변화, 학교 건축계획에서의 도시적 차원의 접근, 학교공간 내에 다양한 공간 적용 등을 제안하고 있어 국내 학교건축이 표준화교사로부터 벗어나는데 선례적인 연구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