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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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764-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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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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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01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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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71-7298(eISSN)
DOI QR Code
사용자 콘텐츠와 LAMS 간의 통신 메커니즘의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mmunication Mechanism between User Contents and LAMS
- 박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성동욱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정석인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유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ark, Ch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University) ;
- Seong, Dong-Ook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University) ;
- Jung, Seok-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University) ;
- Yoo, Jae-Soo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University) ;
- Yoo, Kwan-H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University)
- 발행 : 2008.05.16
초록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달과 함께 웹을 이용하여 다양한 학습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학습 활동 관리 시스템 LAMS는 효과적으로 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 중 하나이다. 하지만 LAMS가 우리가 플래시나 자바와 같은 외부 도구로 만든 외부의 사용자 콘텐츠들과 아무런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완벽하게 학습 활동을 관리하지는 못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AMS와 외부의 사용자 콘텐츠가 서로 통신을 할 수 있는 통신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웹 기반 교육과 LAMS의 구조와 기능 및 개발 환경에 대해 분석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LAMS와 외부 교육용 콘텐츠 사이의 통신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플래시나 자바 또는 비주얼 C++로 만든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 콘텐츠들은 LAMS의 정보를 가지고 오거나 LAMS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모아 각종 통계 자료를 만들고, 이를 교육에 반영할 수 있다. 이 메커니즘은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동작하며, 이것을 이용하여 기존의 LAMS에서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학습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우리는 이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좀 더 혁신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우수한 학습 활동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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