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f analyzing qualitative user research result with media using behavior pattern framework

사용자 행동 구분 프레임웍을 활용한 사용자 조사와 검증

  • 김대업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HCIDL) ;
  • 이주연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
  • 임진호 (삼성전자 DM 사업부) ;
  • 이건표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HCIDL)
  • Published : 2008.10.2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포레스터 그룹에서 제시한 커뮤니티 활용그룹을 중심으로, 실험 참여자 12명을 섭외하여 사용자 조사를 진행한후, 정성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슈나이더만의 네트웍을 활용하는 4가지 주요 행동들을 대입하여 이에 해당하는 행위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프레임웍을 갖추었다. 결과로 이들의 행동들이 6가지로 차이를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 연구에서의 정성적 분석이 구체적 근거를 가질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은 사용자 조사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섭외된 사용자의 객관적 검증을 위해 연구자의 성향을 조사할 수 있는 프레임웍을 반영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을 케이스 스터디로 연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