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al shock accident prevention method and risk assesment as grounding type on the low-voltage handhole using PSCAD/EMTDC

PSCAD/EMTDC를 이용한 지중함 접지방법에 따른 전격위험성 평가와 감전사고 예방대책

  • 한운기 (전기안전연구원 설비안전연구그룹) ;
  • 김종민 (전기안전연구원 설비안전연구그룹) ;
  • 방선배 (전기안전연구원 설비안전연구그룹) ;
  • 정진수 (전기안전연구원 설비안전연구그룹) ;
  • 정종욱 (전기안전연구원 설비안전연구그룹) ;
  • 이준 (전기안전연구원 설비안전연구그룹)
  • Published : 2008.07.16

Abstract

2005년도에 저압 지중함에서 감전사고가 발생한 후 감전예방을 위한 다양한 개선대책이 현장에 적용되었다. 사고발생 직후에는 지중전선의 접속부에 테이핑처리에 의한 보완조치가 적용되었으며, 그 이후 전선 접속 부를 방수형접속재로 교체하는 작업이 시행되었으며 전선 접속부 위를 감전방지용 절연고무판으로 덮거나 차량의 통행이 없는 일부 지중함의 뚜껑을 절연재질인 고강도플라스틱(FRP)으로 교체하거나 그 이외에 다중접지된 중성선과 지중함의 틀을 본딩하는 개선대책 등이 현장에 적용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개선대책은 지중함에서의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그중 틀접지는 이미 적용된 지중함 내의 접지설비와 중성선이 공통접속된 상태에서 지중함과 맞닿는 틀에 접지도체를 연결하는 것이다. 계통의 중성선을 이용한(TN-C)방식의 틀접지는 효과가 있으나 뚜껑부분의 진동방지를 위하여 삽입한 고무패킹은 성능저하를 일으키므로 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