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el cell stack modeling considering dynamic characteristic of stack voltage according to load variation

부하변화에 따른 스택전압 과도특성을 고려한 연료전지 모델링

  • Ko, Jeong-Min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Jong-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e, Gyu-Yeong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Kang, Hyun-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고정민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최규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강현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8.07.1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의 정특성과 전압의 과도 특성을 고려한 연료전지 모델링을 하였다. 전기화학적 방정식으로부터 연료전지의 정특성을 모델링하였고, 실험결과 파형을 분석하여 RC 시상수를 이용하여 과도특성을 모델링하였다. 모델링은 Matalab Simulinik를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NEXA system을 이용하여 실험한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이 모델링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