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 /
- Pages.1031-1033
- /
- 2008
기존 고속선에서 고속열차 최고속도시험을 위한 신호분야검토
A Review on signaling system for new high speed train test at the existing high speed line
- Lee, Jae-Ho (Korean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Shin, Duc-Ko (Korean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Lee, Kang-Mi (Korean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발행 : 2008.07.16
초록
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는 분산형 시스템으로 최고속도 400km/h, 운행속도 350km/h을 목표로 개발중에 있다. 차세대 고속열차의 신호시스템은 기존선의 자동열차정지(ATS, Automatic Train Stop) 및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와 고속선의 자동열차제어(ATC, Automatic Train Control) 신호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ATP+ATS+ATC 형태의 차상장치가 개발 설치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장치의 개발과 연계하여 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는 기존 경부고속선에서 시험주행을 할 예정이다. 따라서 기존 경부고속선에서 차세대 고속열차의 최고 속도시험를 위한 신호분야의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3가지의 방안을 제시하여 적합성과 운영효율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