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 /
- Pages.952-953
- /
- 2008
전동차의 전기제동에 있어서 구배가 있는 경우 정지 토크의 발생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eneration Method of Suspension Torque as regard to Gradient in Electric Braking of Railway Vehicles
- 이사영 (명지전문대) ;
- 황락훈 (세명대학교) ;
- 오형석 (세명대학교) ;
-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최기수 (인텍FA) ;
- 엄주경 (인텍FA)
- Lee, Sa-Young (MyongJi College) ;
- Hwang, Lark-Hoon (SeMyoung University) ;
- O, Hyeong-Seok (SeMyoung University) ;
- Kim, Gil-Dong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Lee, Han-Mi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Lee, Jang-Moo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Choi, Gi-Soo (Intech-FA) ;
- Eom, Ju-Kyoung (Intech-FA)
- 발행 : 2008.07.16
초록
전기제동의 영역확대는 전동차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기제동으로 전동차를 정차시키는 방법을 사용할때 공기제동은 정차 후 정지를 유지하는 정차브레이크의 기능만 필요하게 된다. 정지 후 전동기의 회전을 방지하여야 하므로 구배가 있는 곳에서 전기제동으로 정차시킬 때는 정차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이전까지 전력변환기는 정지 토크를 발생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지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하여 구배로 인한 부하 토크를 추정하여 전동차를 정차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