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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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82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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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
Reduction of Magnet Eddy Current Loss in 40kW HEV Traction motor by using FEA method
FEA 기법을 이용한 40kw급 HEV용 Traction 모터 Magnet Eddy Current Loss 저감 설계
- Kim, Kyung-Su (Chonnam Natonal University) ;
- Lee, Sung-Ho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Cha, Hyun-Rok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Park, Sung-Jun (Chonnam Natonal University) ;
- Lee, Kyu-Seok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Jeon, Seung-Kyu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김경수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 이성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 차현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 박성준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 이규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 전승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Published : 2008.07.16
Abstract
본 논문은 FEA 기법을 이용하여 40kW급 HEV용 Traction 모터의 설계 및 고효율화를 위한 회전자 영구자석의 Eddy Current loss 저감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FEA 기법을 이용하여 40kW급 HEV용 Traction 모터 설계 및 특성해석을 수행하여 FEA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Traction 모터의 손실 저감을 위해 magnet부분의 eddy current loss 저감방안에 대해 논하였으며, FEA 기법을 이용하여 회전자 magnet이 Solid, 1/2, 1/4, 1/14 segments로 나눈 타입에 따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magnet형태를 기존의 Solid 타입에서 14segments 타입으로 분할 시, magnet 내부의 current path가 줄어들어 eddy current loss가 가장 많이 저감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HEV용 traction 모터의 고효율, 고성능화 설계방안을 도출 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