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Insulation Design Improvement in the Main Winding of an Ultra-high Voltage Power Transformer

극초고압 변압기 주권선부 절연설계 개선 연구

  • Lee, Chan-Joo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 Seok, Bok-Yeol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 Kim, Yong-Han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 Kim, Dong-Hae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 Hur, Jong-Sung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이찬주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
  • 석복렬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
  • 김용한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
  • 김동해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
  • 허종성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 Published : 2008.07.1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변압기의 권선간 전계 및 절연안전율 예측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극초고압 변압기의 절연구조개선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한 번의 기본모델의 수치해석 결과만을 이용하여 다양한 권선간 거리 및 고체절연물의 개수 변화에 따른 전계 및 절연안전율의 예측이 가능하다. 본 알고리즘을 극초고압 변압기 주권선부 개선에 적용시킨 결과, 권선간 고체 절연물 개수를 조절하면 절연신뢰성 저하없이 주권선부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예측 알고리즘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고자 개선 모델의 절연안전율을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계산하여 이를 예측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본 예측 알고리즘으로 계산된 결과는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한 결과에 비해 약 $1{\sim}2%$ 정도의 작은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전계분포 및 절연안전율 예측기법을 실제 설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