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 Rotor Permanent magnet to affect a Efficiency Improvement of the ETC Motor at a Electric Vehicle

전기자동차에서 ETC Motor의 회전자 영구자석이 효율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Han, Jae-Man (Dept.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Dong-Sok (Dept.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
  • Park, Gwan-Soo (Dept.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 한재만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 김동석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 박관수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Published : 2008.07.16

Abstract

최근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기적 신호의 연결로 구동 시스템을 구성하는 X-by-wire기술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Drive시스템을 관장하는 Throttle-by-Wire 기술의 일환으로 ETC(Electronic Throttle Control)장치에 대한 연구가 진해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ETC 구성요소 중 가장 핵심인 모터 설계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BLDC 모터를 선택하고, 기초 설계를 통해 그 형상을 설계하였으며, 보다 더 높은 효율과 출력 토크를 얻기 위해 회전자 영구자석의 재질과 형상을 변화시키며 효율과 출력 토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