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Analysis Charging/Discharging Strategy for HEV Adopting ESR-Ratio of Batteries and Ultra-Capacitors

배터리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내부 저항 비를 고려한 HEV의 충.방전 전략개발

  • Kim, Won-Kyum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Jang, Jae-Hoo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Yoo, Ji-Yoo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Published : 2007.07.02

Abstract

하이브리드 차량은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엔진과 배터리, 초고용량 커패시터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 전동기를 직 병렬 구조로 연결하여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를 위하여 가속 시 배터리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방전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고, 감속 시 회생제동을 통해 다시 충전을 반복한다. 최근 배터리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용량 및 출력의 장단점을 상호 보완하고자 이중 보조 동력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내부 저항을 고려하여 병렬 사용하는 이중 보조 동력원 시스템에 대하여 각각의 충전용량(SOC)에 따른 운전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