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Conference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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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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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
A Study on the discomfortable feeling's appraisals of driver for the instant brightness fluctuation of the Vehicle's Headlamps
전조등의 순간적 밝기 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불쾌감 평가 연구
- Lee, Chang-Mo ;
- Lim, Tae-Young ;
- Min, Jea-Woong ;
- Lim, Jun-Chae ;
- An, Ok-Hee ;
- Kim, Hyun-Ji ;
- Kim, Hoon
- 이창모 (강원대학교) ;
- 임태영 (현대.기아연구소) ;
- 민재웅 (현대.기아연구소) ;
- 임준채 ((주)NGV) ;
- 안옥희 (영남대학교) ;
- 김현지 (영남대학교) ;
- 김훈 (강원대학교)
- Published : 2007.11.02
Abstract
차량에서 전조등의 밝기 변화가 운전자의 장애물 인식능력을 저하시키고, 운전자에게 불쾌감과 스트레스를 제공한다면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차량 전조등의 밝기변화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전조등의 전압과 시간을 변수로 하여, 순간적으로 밝기변동이 발생하였을 경우, 연령대별(20/60대)로 운전자가 느끼는 심리적인 반응(불쾌감)이 어떠한 경향을 갖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야간 주행시 전조등의 밝기변동에 대한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전조등의 밝기변동 영상을 제작한 다양한 전조등의 밝기패턴(전압패턴 A/B)을 제공하여 본 시험을 위한 1차 예비 시험을 실시하였다. 예비시험 결과, 전압패턴 A에 대해서는 전압과 시간변이 대해서 모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전압패턴 B의 경우에 있어서는 시간변이 보다 전압변이가 더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쾌감을 느끼는 것을 수치적으로 표현하였을 경우에, 전압패턴 A보다 B패턴에서 더 많은 불쾌감을 느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현재, 본 연구는 진행중에 있으며, 앞으로, 2차/3차 예비시험을 통해, 연령대별 시인능력평가 및 심리적 반응 평가, 도로조명의 유무에 따른 운전자의 시인능력 평가, 그리고 전조등의 밝기변동 빈도 수에 대한 심리적 반응을 모의시험하고 경향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본 시험을 준비중에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