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aracteristic of operating the cogeneration system of 1kW PEMFC

1KW 고분자 연료전지의 열병합 발전 시스템 특성

  • Choi, H.J. (dongshin university Dept Hydrogen energy) ;
  • Park, S.J. (dongshin university Dept Electric engineering) ;
  • Ha, M.H. (dongshin university Dept Electric engineering) ;
  • Cha, I.S. (dongshin university Dept Hydrogen energy) ;
  • Yoon, H.S. (Fusion Information Technology CO.Ltd) ;
  • Yoon, J.P. (Fusion Information Technology CO.Ltd)
  • 최홍준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 박세준 (동신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하민호 (동신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차인수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 윤형상 ((주)퓨전정보기술) ;
  • 윤정필 ((주)퓨전정보기술)
  • Published : 2007.11.30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용 연료전지 모니터링 사업을 통한 실증화 연구로써, 연료전지의 실용성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고 실용화를 앞당기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정용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함으로써 시스템 전체 효율이 80%이상의 고효율이고 환경 친화적이라는 점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시 발생되는 폐열을 회수하여 급탕 및 난방용으로 활용함으로서 효율을 배가 시킬 수 있다는 장점 또 쉽게 구할 수 있는 LPG, LNG를 연료로 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본 연구는 1kW 가정용 연료전지를 직접 구동하고 모니터링 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점과 열병합 발전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