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기업과 협력사간 구매 SCM 구축 및 변화관리 수행에 따른 도입 성과분석

  • Published : 2007.11.09

Abstract

오늘의 기업은 내부 조직, 업무 프로세스, 정보기술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대외적인 기업 환경이 수시로 바뀌는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내부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외부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뿐만 아니라 전사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ERP 를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도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기업은 2004년 부터 협력사 경영관리력 향상 및 협력사와의 구매 SCM(Supply Chain Management) 연계를 통한 협업체계 구축을 목표로 협력사의 ERP 구축 및 5대 구축 자금 및 전문 인력을 지원하였다. 또한 시스템구축 지원 뿐만이 아니라 시스템 활용도 제고 활동을 위하여 ERP구축 및 SCM 연계가 완료된 업체를 대상으로 변화관리 컨설팅을 지원하였으며, 매년 정기적인 정보화평가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관리 컨설팅을 통한 시스템 활용도 제고활동이 정보시스템 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성과가 지대함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에 본 논문에서는 ERP 및 구매 SCM 시스템 구축 후 운영 안정화 및 변화관리 활동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여 변화관리 수행방안 및 수행내용, 변화관리 활동을 통한 성과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