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분무 및 연소 특성

Spra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Model Gas Turbine Combustor

  • 황진석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구자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강정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엔진팀)
  • 발행 : 2007.11.22

초록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분무 및 연소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KIVA-3V를 이용하여 애뉼러형 모형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Jet-A의 분무와 연소에 의한 열유동 현상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홀을 통해 유입되는 냉각유동이 있을 경우, 유입 유동이 최적화되지 않으면 액체연료의 분무는 주위 유동장의 영향을 크게 받아 후류에서 SMD가 증가하고, 등가비의 수직적 분포가 일어나기 어렵게 된다. 화염이 연소실의 중앙 부분에서 좌우로 넓게 발생하며, 유동에 의해 화염의 후류가 갈라지는 현상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화염중심부가 분리되고 국소적인 고온부가 생성되어 NO의 발생이 증가하는 영역이 발생하였다.

Jet-A spray, evaporation and combustion were numerically analyzed in annular type model combustor using KIVA-3V. Liquid fuel's atomizing was affected by flow field near droplet. When cooling flow was not optimized, SMD was increased, and equivalence ratio was horizontally distributed in combustor's downstream. Flame spread out horizontally and separated in combustors downstream. Flame center was separated by cooling flow. Flame separation made local high temperature in downstream that caused NO incr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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