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지향적 경영정보 교과과정;C대학 사례

  • 김태성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BK21 사업팀) ;
  • 권순동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경원현 (충북대학교 BK21 u-biz 사업팀)
  • Published : 2007.06.01

Abstract

충북지역의 C대학은 국립대 최초로 경영정보학과를 개설하여 20년 동안 관련 분야의 인재를 양성해 왔다. 하지만, 최근 학부제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기술기피 현상에 따른 전공 지원인력이 감소하고, 정보기술의 보편화로 경영정보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며, 국내외 경영교육 인증 실시로 인해 교과과정 재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지역 관련 업체에 진출하는 졸업생 수가 감소하게 되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학부과정 교과과정의 재검토를 실시하게 되었다. 관련 분야 실무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경영정보 분야의 지식수요를 파악하고, 재학생/졸업생 대상으로 교육서비스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국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자문을 받고, 경영교육 인증 관련 규정을 검토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 교과과정 개편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교과과정과 교과운영방향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