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06a
- /
- Pages.673-679
- /
- 2007
전자상거래 활용수준 및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7.06.01
Abstract
인터넷 기술과 전자상거래는 기업이 특성과 목표에 따라 각 기업별로 다른 정도와 수준으로 사용이 된다. 즉, 기업별로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수준이 다르다. 하지만 전자상거래에 관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주로 기업의 정보기술 또는 전자상거래 도입(adoption) 및 확산(diffusion)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기업에 필수적 사항이 되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채택 여부를 떠나서 어떠한 정도와 수준으로 활용이 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활용 수준 및 그 영향 요인과 수준별 장애요인을 분석하여 보았다. 결과에 따르면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 수준이 상대적으로 저조하며, 목표 및 전략, 기업의 규모는 전자상거래 활용수준에 영향을 미치지만 산업유형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