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01a
- /
- Pages.301-308
- /
- 2007
- /
- 1229-3237(pISSN)
The Development for Training E-Learning Expert Teachers
이러닝 전문 교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
- Oh, Jeong-Eun (Gwangju Wolgok Elementary School) ;
- Park, Ji-Eun (Gwangiu Hyodong Elementary School) ;
- Park, Sun-Ju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7.01.24
Abstract
21세기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쉽고 편리하게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도구로서 이러닝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효과적인 이러닝 활용 능력을 가진 이러닝 전문 교사의 필요성이 확대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닝을 선도하는 전문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 이러닝 전문 인력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 및 전국 16개 시 도교육청 ICT 관련 연수 과정을 분석하고,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관련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러닝 전문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