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Programming Education Model Utilizing Robot for Enhancement of logical thinking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모형 설계

  • Chae, Jae-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oo, In-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채재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1.2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정보영재교육을 위한 문제해결력 증진과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해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키는 도구로써 교육용 로봇의 이용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개정된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 맞추어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의 개선에 기여하고자한 학기 10주 동안의 과정으로 교육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함으로써 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