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 콘텐츠의 아이콘 인지도에 관한 연구 - 시.도교육청 사이버 가정 학습 사이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Level of Recognition of the icon in the e-Learning contents

  • 서민숙 (제주신광초등학교) ;
  • 김종우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발행 : 2007.01.24

초록

e-Learning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지 능력에 맞는 아이콘 설계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e-Learning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시 도 교육청 사이버 가정학습 사이트의 아이콘을 수집하여 유형별로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의 아이콘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의미 표현 방법상 분류에 의한 아이콘들이 고르게 높은 인지도를 나타냈고 구체적인 메타포를 이용하여 설계한 아이콘들이 인지도가 높았다. 따라서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맞는 구체적인 메타포를 이용하여 아이콘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