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과 용수철늘이기 단원의 웹코스웨어 설계

A Design of Web Coursware for the Unit "Spring - Extending" Applied the Model of Discovery Learning

  • 이종화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
  •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 Lee, Jong-Hwa (Dept. of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Kyu-Jung (Dept. of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7.08.09

초록

발견학습이란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학습이라 한다. 지식과 정보가 끊임없이 창출되고 있는 현실에서 그 많은 지식과 정보를 모두 학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무모한 일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발견학습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단위 시간의 부족과 발견학습에 적용시킬 자료의 부족함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개념 및 원리)를 교사가 전통적인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연구는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플래시를 활용한 자료 제시와 웹을 통해 교사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발견학습모형을 적용한 웹코스웨어를 설계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