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nalysis of Children's Logical Thinking Improvements with Dolittle Programming Learning

Dolittle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한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분석

  • Hong, Jae-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Soo-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홍재운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현재 컴퓨터 교육은 흥미와 실용위주의 컴퓨터 활용교육과 컴퓨터 소양교육에 치우쳐 있어 컴퓨터의 작동원리 등의 컴퓨터 과학을 이해하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특히 컴퓨터과학 분야 중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은 보다 강조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객체지향형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두리틀을 초등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지도할 수 있는 최적의 언어로 선정하고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교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자기 자신의 학습상황을 감독 관리하는 능력인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학습자를 분류한 후, 두리틀 프로그래밍 학습 후 논리적 사고와 그 하위논리의 효과, 그리고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논리적 사고와 그 하위 논리별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