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an Efficien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Based on Association Rule

연관규칙을 활용한 효율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 방법 연구

  • Jho, Myung-Hum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Joo, Kil-H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조명흠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주길홍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정보화의 역기능 현상들도 방대해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보통신 윤리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정보통신 윤리의식 수준과 정보화 역기능의 진단 및 파악 없이 동일한 교육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체계화된 정보통신 윤리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의식조차 불명확해지고 있다. 이는 정보화의 역 기능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없으며, 그에 대한 대처도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인 인터넷 중독을 진단하고 하위 중독 범주들 간의 연관 관계를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탐사하여 개인별 추출 결과에 따른 특성화된 정보 통신 윤리 교육 방법을 설계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