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공간에서 햅틱 디바이스를 활용한 유연성 있는 모델 기반 프로그래밍

Flexible model based programming using a Haptic-device in VRspace

  • 김범석 (동신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고영혁 (동신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Kim, Beom-seok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Dongshin Univ.) ;
  • Ko, Young-Hyuk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Dongshin Univ.)
  • 발행 : 2007.11.16

초록

논문에서는 물고기 객체의 형태를 VRML로 작성하고 이 객체의 형태와 움직임을 촉감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벙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정교한 외형을 위하여 물고기 객체를 3차원으로 모델링 하였고 이 객체는 VRML로 구축된 VR에 존재한다. VR에서 사용자와 프로그래밍 되어진 객체사이에 유연한 햅틱 작용을 위하여 촉감이 작용하도록 햅틱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이를 햅틱 디바이스와 연동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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