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한국건설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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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603-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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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partment Brands and Housing with System Thinking
시스템사고를 통한 아파트 브랜드와 주거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In an effort to secure competitive edges by increased product differentiation, construction firms began to market name brand apartments. Thus, intensified competition between apartment brand and Housing. This study is analysis the fact of apartment brand and housing with System Thinking. And We show the basic strategy about construction firms with SWOT matrix.
2007년 현재 우리나라의 아파트 시장은 건설업체의 이름보다 브랜드가 더 알려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아파트의 브랜드화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 외환위기 이 후부터 존재하기 시작하였다. 외환위기 이 후 분양가 자율화와 주택시장의 구조변화로 인해 건설업체간의 경쟁은 브랜드 아파트라는 새로운 개념을 창출 해 냈고, 현재 브랜드가 분양시장에 있어서는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 되어버렸다. 이와 같이 브랜드가 건설업체의 중요한 요소로 두각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아파트를 형성하고 있는 여러 요인들과 그것의 실제 사용자인 거주자에 관한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단편적인 측면의 브랜드 전략과 거주자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만이 진행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와 주거의 상관관계의 영향변수를 분류하여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시스템 사고 이론에 입각하여 연결하고, 그 구조를 동태적으로 파악하여 상관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이고, 나아가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건설업체의 전략수립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