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lan of SLA for Internet Phone Service

영상전화서비스의 SLA 방안

  • Hong, Jae-Hwa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Quality Assurance Team) ;
  • Nam, Ki-Do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Quality Assurance Team) ;
  • Min, Gyeong-Ju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Quality Assurance Team) ;
  • Lee, Jong-Kok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Quality Assurance Team)
  • 홍재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품질보증팀) ;
  • 남기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품질보증팀) ;
  • 민경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품질보증팀) ;
  • 이종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품질보증팀)
  • Published : 2007.08.2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전화 품질평가를 위한 국내 동향에 대하여 기술하고, BcN영상전화 서비스에 대한 SLA 품질지표 및 품질기준을 국내외 동향 및 기준표준화에 근거하여 마련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품질측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영상전화 서비스의 SLA 품질기준이 조기에 마련되어 국내 통신사업자들의 이용약관에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차는 서론, SLA 개요, 영상전화 서비스의 품질지표 및 기준, 품질지표별 측정방법 및 시험측정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