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조건에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성 변화

Property changes of PEFCs at the sub-zero temperature conditions

  • 임수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 박구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 박진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 박석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 윤영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 이원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 임태원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 이영무 (한앙대학교 화학공학과) ;
  • 김창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발행 : 2007.06.21

초록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시스템이 영하 조건에 노출될 경우, 셀의 성능 및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30 $^{\circ}C{\sim}70$ $^{\circ}C$ 조건을 반복 경험시키며, 성능저하 정도를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운전조건과 동결/해동에 의한 성능저하 요인을 분리하여 확인하기 위해, 30 $^{\circ}C{\sim}70$ $^{\circ}C$ 범위의 사이클을 진행한 경우에 대해, 위와 통일한 분석을 통하여 성능 및 각종 물성 값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동결조건에서 셀의 성능저하는 형성된 얼음의 물리적 부피팽창으로 인한 계면저항의 증가가 주요 원인임을 밝힐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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