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카메라와 모션 캡쳐를 이용한 3차원 체험형 댄스 콘텐츠 개발

3D Actual Experiencing Dance Contents Development using PC Camera and Motion Capture Device

  • 김종남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승찬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영기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07.02.05

초록

본 논문에서는 댄스를 디지털콘텐츠와 접목시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된 콘텐츠에서는 마우스나 키보드 등의 정적 입력 인터페이스를 벗어나 체험자의 능동적 참여를 위해 영상처리기술을 통해 PC 카메라로부터 얻은 영상에서 체험자의 모습을 분리하고 댄스 모션이 적용된 3D 모델과 같은 공간에 출력하여 두 모델간의 동작을 비교함으로써 같은 동작을 취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이때 체험자에게 어떠한 센서나 마커도 부착하지 않고 강건한 환경에서의 체험자 영상만을 추출하기 위한 방법과 댄스 모델과 체험자의 움직임 비교 방법을 새로이 제안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