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 기반 곡면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가상 물체와의 효율적인 햅틱 상호작용

Efficient Haptic Interaction for Highly Complex Object Generated by Point-based Surfaces

  • 이범찬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김덕봉 (광주과학기술원 지능 설계 그래픽스 연구실) ;
  • 박혜신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김종필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이관행 (광주과학기술원 지능 설계 그래픽스 연구실) ;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발행 : 2007.02.05

초록

본 논문은 연결정보(connectivity) 및 미리 계산된 계층적 데이터 구조(hierarchical data structure)를 이용하지 않는 그래픽 및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점 기반 그래픽 표현(point-based graphic representation) 기법을 이용하여 3차원 자유 곡면을 생성한다. 생성된 점 기반 곡면 물체와의 햅틱 상호작용을 위해 그래픽 하드웨어(GPU)에 접근하여 점 기반 곡면에서 생성된 깊이 이미지(depth image)를 이용하여 햅틱 상호작용에 필수 요소인 충돌검출(collision detection) 및 반력 연산(contact force computation)을 수행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