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햅틱 변형 및 재질감 모델링 알고리즘

Interactive Haptic Deformation and Material Property Modeling Algorithm

  • 이범찬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김종필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박혜신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발행 : 2007.02.05

초록

본 논문은 3차원 스캐너로 획득된 실제 얼굴 데이터를 햅틱 상호작용을 통해 직접 변형하고 재질감을 모델링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그래픽 하드웨어 기반의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획득된 2.5D 얼굴 데이터를 mass-spring 모델을 적용하여 변형하고 얼굴의 재질감(탄성, 마찰, 거칠기) 정보를 모델링 하는 것이다. 햅틱 장치를 이용한 변형알고리즘은 변형 시 효율적인 변형 영역 탐색을 위하여 공간 분할방법인 k-d 트리 구조를 이용하여 최근방 탐색 알고리즘을 구현하였으며, 사실적인 힘 계산을 위하여 각 포인트 마다 mass-spring 모델을 적용하여 반력 연산 및 물체의 변형을 수행하였다. 아울러 재질감을 모델링 하기 위해 깊이 이미지 기반 표현(Depth Image Based Representation, DIBR)을 이용하여 가상 물체의 거칠기, 탄성, 및 마찰을 편집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편집된 재질감을 직접 물체의 표면에 적용하여 렌더링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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