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rust Management with Personal Preferences on E-Commerce

전자상거래에서 개인적 성향을 고려한 신뢰성 관리구조 개발

  • Hong, Seong-J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 Gu, Tae-Wan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Gangw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
  • Jung, Yeon-J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 Lee, Sung-Ry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 Lee, Kwang-M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홍성준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구태완 (대한상공회의소 강원인력개발원 정보기술과) ;
  • 정연진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성룡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광모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7.06.25

Abstract

인터넷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컴퓨터 및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가 일반인에게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나 기존의 신뢰성 관리구조는 판매자(seller)와 구매자(buyer)의 개인적 성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 주체들의 개인적 성향은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들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들의 개인적 성향에 근거한 신뢰성 관리구조를 제안한다. 제안된 구조는 기존의 신뢰성 관리구조에서 무시되었던 개인 성향 정보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 구조에 비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신뢰성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개인적 성향이 반영되어 평가된 신뢰값에 의해 전자상거래 서비스들의 품질이 개선됨을 보이도록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