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ame Platform Based on Ubiquitous Sensor Network

USN 체감형 게임 플랫폼

  • Lee, Byoung-Hwa (FINAL Lab,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Korea Univ.) ;
  • Kim, Tae-Young (FINAL Lab,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Korea Univ.) ;
  • Lee, Woo-Yong (FINAL Lab,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Korea Univ.) ;
  • Yee, Won-Hee (FINAL Lab,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Korea Univ.) ;
  • Eom, Doo-Seop (FINAL Lab,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Korea Univ.)
  • 이병화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미래정보망 연구실) ;
  • 김태영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미래정보망 연구실) ;
  • 이우용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미래정보망 연구실) ;
  • 이원희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미래정보망 연구실) ;
  • 엄두섭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미래정보망 연구실)
  • Published : 2007.06.25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Ubiquitous Sensor Network(USN)을 기반으로 한 체감형 게임의 플랫폼을 구현하는데 있다. 여기서는 여러 개의 비콘과 한 개의 수신기를 네트워크로 구성하였다. 각각의 비콘들은 동시에 초음파와 RF(Radio Frequency) 신호를 전송한다. 그러면 수신기에서는 둘 사이의 시간차를 이용하여 수신기와 비콘 사이의 거리를 계산 할 수 있게 되고 이 계산된 값들은 상황 인식 서버에 전달되어 몇 가지의 데이터 처리과정을 거쳐 수신기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그럼 최종적으로 위치 데이터를 가지고 게임에서의 가상 물체의 동작을 결정하게 된다. 본 논문은 USN과 가상현실이 통합된 환경이 새로운 세대의 게임에 있어서 커다란 견인차역할을 할 것이라 여겨진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