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성향을 고려한 웹 서비스 구조

Web Service Structure Considering User Preferences

  • 홍성준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구태완 (대한상공회의소 강원인력개발원 정보기술과) ;
  • 정연진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성룡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광모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Hong, Seong-J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 Gu, Tae-Wan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Gangw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stitute) ;
  • Jung, Yeon-J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 Lee, Seong-Ry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 Lee, Kwang-M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llym University)
  • 발행 : 2007.11.09

초록

최근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 기반의 서비스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아울러 웹 서비스의 사용자 수도 함께 증가하였고, 그에 따른 다수의 트랜잭션 처리는 웹 서비스에서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특히 효율적인 웹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 프로파일링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는데 이들 대부분이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웹 서비스의 경향은 오픈 마켓에서와 같이 소비자 또한 공급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됨으로써 소비자 성향뿐만 아니라 공급자의 성향도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자의 성향을 고려하는 개인성향 트리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아키텍쳐를 설계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