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Physis Engine for Interactions Representation of Object at Table Top Display Interface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에서 물체의 상호작용 표현을 위한 물리 엔진 구현

  • Jeong, Jong-Mun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Man-Sun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Oh, Jin-Sik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Jeong-Sik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Yang, Hyung-Jeong (Dept of Computer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정종문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김만선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오진식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김정식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양형정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7.11.09

Abstract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는 인간과 컴퓨터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하여 개발된 인터페이스 중 하나이다. 이것은 인간의 직관적인 도구인 손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존의 마우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에 비해 사용자의 흥미를 더욱 유발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현재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많은 컨텐츠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에서 자연스러운 물체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물리엔진을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테이블 탑 평면상에서 물체의 선택을 가능하게 하는 2차원 관점의 3차원 변환을 지원하고, 물체가 이동할 때와 물체와 물체의 충돌 시 나타나는 물리현상을 벡터연산을 통해 구현하였고, 네트워크를 통해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물리엔진이 구동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테이블 탑에서 이와 같은 기능들의 구현을 에어하키 게임을 통해 보인다. 에어 하키는 테이블 위에 퍽을 놓고 라켓으로 퍽을 쳐서 상대방의 골문에 넣어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물리엔진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는 보다 실감나는 인터페이스를 느낄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