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05a
- /
- Pages.143-154
- /
- 2007
온라인 구전 품질 속성이 인지된 구전정보 가치에 미치는 영향분석
- Kim, You-Kung (Management of Information and Technology, Hanyang University) ;
- Han, Hyun-Soo (Management of Information and Technology, Hanyang University)
- Published : 2007.05.18
Abstract
인터넷이 대중화대면서 온라인 쇼핑이 가능해졌고 구매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구매와 관련 된 경험, 서비스 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쇼핑의 특성상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 볼 수 없기 때문에 온라인 구전(Online Word of mouth)이 상품 구매 판단의 잣대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전 정보 특성이 구매자들의 인지된 구전 정보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전정보의 객관성, 관련성, 신빙성, up-to-dateness는 인지된 구전정보가치 즉 구매 불확실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구매 불확실성 감소는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Keywords
- On-line WOM(Word of Mouth);
- information quality;
- perceived word of mouth value;
- WOM(Word of mouth) 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