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Virtual Machine for MultiThread in the Ubiquitous Game Platform

유비쿼터스 게임 플랫폼에서 멀티스레딩을 위한 가상기계의 설계 및 구현

  • 최홍석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양선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7.05.11

Abstract

본 연구팀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보다 쉽게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솔루션인 유비쿼터스 게임 플랫폼(Ubiquitous Game Platform)을 개발하였다. 유비쿼터스 게임 플랫폼은 가상기계 방식으로써 플랫폼에 독립적어서 유비쿼터스 환경의 기기에 탑재가 수월한 장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게임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의 실행과 멀티 스레딩을 지원하는 유비쿼터스 가상기계(u-VM)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MS의.NET 플랫폼과 SUN의 JVM이 C/C++나 Java 언어 하나만을 지원하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u-VM은 다양한 유비쿼터스 기기에 탑재되어 C/C++, Java 언어로 작성된 다양한 모든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u-VM은 SEF(Standard Executable Format) 실행 파일을 입력으로 받아 실행하며, SEF 로더와 인터프리터, 내장 라이브러리, 실행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행 환경에서는 메모리를 관리하고 예외를 처리하며 스레드 스케줄러를 통해 멀티스레딩 기능을 제공 한다.

Keywords